생리량 감소 원인 | 생리량 감소 이유 | 생리량 급감 조기폐경 | 생리량 감소 치료방법 | 생리량 감소 대처방법

2023. 5. 1. 17:37건강정보 & 생활정보

목차

    반응형

    오늘은 여성들의 생리량 감소 원인과 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량 감소 원인은 무엇이 있나요?

    생리량은 각 개인마다 다르며, 생리량 감소의 원인은 개인의 체질, 건강상태 그리고 생활 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생리량 감소를 일으키는 일부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체중 감량

    - 체내 지방 수준이 감소하게 되면서 생리량 조절에 중요한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준이 낮아지는 것은 생리량 감소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 자궁 내막 성장에 도움 / /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 -> 자궁 내막 두께 감소 - > 생리량 감소)

    2. 스트레스

    -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코티솔은 스트레스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스트레스는 코티솔의 수준을 높이므로써 생리량 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질병

    - 눈에 띄게 생리량이 급감했다면 자궁근종이나 자궁암과 같은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며, 생리량 급감과 함께 복통, 불편함, 출혈 등이 동반될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받으시기를 바랍니다.

    4. 약물

    -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항진단제, 항암제, 비만치료제나 간약제, 안정제 등의 일부 약물은 생리량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연령

    - 여성의 나이가 증가하면 에스트로겐 수준이 감소하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그에 따라서 생리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평균 40대 후반 ~ 50대 초반)

    6. 생활습관

    - 흡연과 음주, 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식습관이 부적절할 때 생리량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흡연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억제하며 난소의 기능을 감소시킵니다. 

    ** 그 외에도 임신이나 수유, 폐경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  

    ** 생리량이 감소하는 원인은 개인차가 있고 이유도 다양하기 때문에, 평소와 다르다면 꼭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

     

    생리량 감소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생리량 감소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체중 관리하기

    - 체중 증가나 감소가 원인이라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해야합니다. 체내 지방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며 에스트로겐의 수준을 적당한 수치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하기

    - 피로회복이나 운동, 명상, 취미생활 등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도록 관리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제가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3. 질병 치료

    - 여러가지 질병으로 인해 생리량이 감소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해야합니다.

    4. 보충 요법

    - 에스트로겐 수준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면 호르몬을 보충하는 등의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요법은 피임이 필요 없는 여성들에게 권장되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해야합니다.

    5. 약물 조정하기

    - 생리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중이라면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약물의 양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6. 생활습관 개선하기

    - 흡연, 음주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생활 패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부분의 경우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을 유심히 살피고, 평소에 건강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받으시기를 권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