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증후군 | 과호흡증후군 증상 | 과호흡증후군 원인 | 과호흡증후군 치료 | 과호흡왔을 때 | 과호흡증후군 대처방법

2023. 5. 9. 14:48건강정보 & 생활정보

목차

    반응형

    오늘은 과호흡증후군과 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호흡증후군이란?

    패닉장애 또는 불안장애의 하나로, 호흡과 관련된 증상입니다. 갑작스럽게 호흡의 빈도가 증가하고, 호흡의 깊이 및 빈도 조절이 어려워지는 증성을 뜻합니다. 가슴의 압박감과 답답함, 손&발 저림, 혼란스러움, 땀 등이 동반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개 이런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나타난 후 사라지지만, 환자 본인은 당황하게 되고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과호흡증후군 원인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불안감, 신체적인 피로 등에 의해 나타나며, 일상생활에서도 운동이나 스트레스, 발안, 잠 부족 등으로 인해 호흡을 과하게 하거나 너무 깊게 들이쉴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과호흡은 건강에 직접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반복 & 지속될 경우에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이산화탄소 농도가 감소하여 혈액순환이 감소하고 혈압을 낮추게 하는 경우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호흡 증후군 증상

     

    1. 불규칙한 호흡 

    - 호흡의 빈도와 깊이가 증가하거나 감소하기 때문에 호흡이 불규칙하게 나타납니다.

    2. 가슴의 압박감 & 답답함

    - 가슴 통증을 동반한 압박감과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말초 신경계의 활성화

    - 손과 발이 저리고 떨려오거나 차가움을 느끼는 등 말초 신경계의 활성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혼란스러움

    - 갑작스러운 위협감을 느끼며 일시적으로 혼란스러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5. 땀

    - 과호흡을 경험할 때 땀이 나는 것은 일반적이나, 강하게 증상을 느끼게 될 경우 땀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6. 두통

    - 두통이나 어지러움 같은 신체적인 증상도 동반하게 됩니다.

    7. 구강건조

    - 입이 마르는 느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위의 증상들은 대게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몇 분 내에 사라지게 되지만 증상이 반복되거나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과호흡증후군 왔을 때 대처방법

     

    1. 숨을 멈추지 말고 호흡 조절하기

    - 과호흡이 왔을 때 호흡을 멈추지 말고,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고 길게 내쉬는 호흡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심호흡을 통해 신체에 산소를 공급하고, 호흡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느리게 호흡하기

    - 느리게 호흡하면서 몸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떨어져 과호흡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집중력 바꾸기

    - 과호흡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서 "나는 내 호흡을 조절할 수 있다"는 마인드컨트롤을 통해 적절한 호흡연습을 해봅니다. 

    4. 스트레칭 해보기

    - 과호흡증상이 반복될 경우 몸을 스트레칭하여 이완시켜줍니다. 특히 어깨와 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호흡을 조절하는데에 수월하게 도와줍니다.

    5. 음악 듣기

    - 마음이 집중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음악을 들으므로써 과호흡으로 인한 불안감을 줄여봅니다.

    6. 스트레스 관리 

    - 자신의 스트레스 원인을 알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신체적인 활동을 증가시키며,  적절한 수면패턴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 일시적인 증상은 위의 방법으로 대처가 가능하지만 반복, 지속되는 증상이 나타날경우 의사와 상의하신 뒤 진찰받으시기를 권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