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따맘마 / 아따맘마 다시보기 / 아따맘마 실화 / 오아리

2020. 10. 7. 15:49IT 정보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어렸을 때 좋아했던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합니다! 

    바로바로  '아따맘마' 인데요! 이 만화가 친숙하신 분들은 80년대생일거라 생각합니다 ㅋㅋㅋㅋ 

    한국에서는 투니버스에서 방영할 때 굉장한 인기를 끌었는데 정작 일본에서는 한국에서만큼 큰 호응을 얻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아따맘마에서 나오는 캐릭터들이 사실적인 부분도 있고 우리들의 엄마 아빠 캐릭터와 비슷해서 참 재밌게 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흥얼거리게 되는 주제곡도 재미있구요 ㅎㅎ 

    그럼 아따맘마의 전체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줄거리: 이 시대의 평범한 핵가족인 4명의 가족 구성원을 중심으로 각각의 생동감 있고 공감가는 에피소드가 중심이 되는 본격 일상 애니메이션이다.

    에피소드의 중점은 주로 엄마의 황당한 가정사와 기행처럼 보이지만 기행 같지 않은 일상이 중심이 되고, 그 뒤로 딸인 아리의 학교 동아리 이야기나 동동이와 친구들이 펼치는 이야기가 있다. 왠지 아빠는 기행 쪽만 강화되고 일상은 공개가 가장 적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방영 초기 헤이세이의 사자에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으나, 굴곡 없이 평이한 줄거리가 이어지는 작품이라서 그런지 다른 장기 방영 작품에 비해 낮은 시청률을 유지하다가 결국 2009년 9월 19일, 330화로 종영했다. 게다가 지방 방송국에서는 최종화까지 방영도 못하고 중간에 짤린 경우도 많은 편. 다른 장기 방영 작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개성이 적었기 때문인 것 같다. 반면 한국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얻었기 때문에 마지막 시즌이라는 말에 국내 시청자들이 적잖은 충격을 받기도 했다.

    만화책도 '아따맘마'라는 제목으로 대원에서 정발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대부분 절판되었다. 가족 캐릭터들은 아리, 동동이처럼 한국판으로 현지화된 이름을 쓰는 것에 비해 선생님 등의 단역은 '무라카미 담임쌤' 같은 일본판 이름을 그냥 쓰는 등 번역이 매우 무성의하다(…).

    전반적으로 일본의 서민 가정의 생활상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이 가족의 경제형편은 풍부하다고 보기는 조금 어려운, 절약을 미덕으로 삼는 집안 분위기가 강하다.[6] 어쩌다 특별한 메뉴를 먹거나 외식을 하거나 하면 아이들이 상당히 좋아하는 묘사가 많다.

    연재 초기 아빠는 상당히 가부장적이고 과묵한 사람으로, 아이들에게는 별 간섭이 없지만 아내를 대하는 태도에서는 엄청나게 보수적인 면모를 보인다. 애니판에서는 엄청 순화되어 가끔씩은 엄마에게 꼼짝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원작에서는 아내를 구박하는 묘사가 꽤 있다. 이는 작가의 경험, 그리고 지금보다 더욱 보수적이던 80년대 중후반 일본의 상황을 고려하여 봐야 할 것이다. 

     

     출처: https://namu.wiki/w/%EC%95%84%EB%94%B0%EB%A7%98%EB%A7%88


     

    <등장인물>

    출처: 네이버 


    제가 성인이 되어 알게된 충격적인 사실은 어렸을 때 재밌게 보았던, 그냥 재미있는 만화일거라 생각한 아따맘마가 사실은 실화였다는 점인데요!!! 아따맘마의 작가가 바로 극 중 '오아리' 본인이었다는 사실이랍니다!!! 이걸 알고 얼마나 충격을 받았던지 ㅋㅋㅋ 애니메이션 속 몇몇 에피소드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하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 

    자, 그럼 추억의 애니메이션 - 아따맘마를 다시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자주 보는 유튜브 링크를 아래에 연결해두겠습니다! 

     

    youtu.be/iWXfoi_ACaI

     

    반응형